산업맞춤단기직무능력인증과정 매치업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신에너지자동차

신에너지자동차 분야 소개

핵심직무, 인증평가 개발기관
HYUNDAI, HYUNDAI NGV
HYUNDAI, HYUNDAI NGV
교육강좌 개발/운영기관

신에너지자동차는 기존 내연기관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 화석연료의 힘에 주로 의존했던 패러다임을 벗어나 전기 에너지를 활용해 주행중 오염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는 형태로 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부의 친환경차보급 로드맵에 따르면 2025년 약 25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해 산업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14.4%로 높이려는 목표설정으로 차량 전동화 기술의 가치와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양산되고 있는 있는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전기차(EV), 수소전기차(FCEV)를 개발하기 위한 차량 전동화 역량은 4차 산업혁명의 필수 능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각 기업에서도 차량 전동화를 포함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 선점과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 역량을 갖춘 우수인재 발굴 및 육성이 필요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속적으로 증대되는 전동화 차량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내연기관 (ICE : Internal Combustion Engine) 차량에서 무공해차 (ZEV : Zero Emission Vehicle)로의 점진적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연비 향상은 물론 전동화 차량 전 타입을 개발, 운영하면서 중장기적으로 전동화 차량의 확대를 추진할 것입니다. 또한 현대자동차그룹은 2025년까지 전동화 차량을 44차종으로 확대하고, 준중형 승용차량부터 대형 SUV, 상용차까지 전 차급을 양산함으로써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차량을 제공할 것입니다.

HEV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별도의 인프라가 불필요한 것이고, 단점은 내연기관차대비 배기가스 배출량 약 50%저감입니다.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HEV 대비 긴 전기모드 주행거리이고, 단점은 내연기관차 대비 배기가스 배출량 약 70~80%저감과 배터리 외부 충전이 필요한 것입니다. EV 전기차의 장점은 오염물질 배출 Zero와 저렴한 충전비용이고, 단점은 배터리 외부 충전 인프라 필요입니다. EV 구동원리 :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이용하여 구동모터를 작동. FCEV 수소전기차의 장점은 오염물질 배출 Zero와 500~600 km 이상 긴 주행거리 예비 전력원 활용 가능이고, 단점은 고가의 차량 가격과 수소 생산 및 충전 인프라가 필요하는 것입니다. FCEV 구동원리 : 수소와 산소를 통해 전기를 발전시켜 구동모터를 작동.
전기 - FCEV, EV 는 Clean Mobility 청정 에너지 시스템. 내연기관와 전기 - HEV, PHEV는 Hybrid System 전기 파워트레인 및 향상된 연비. 내연기관 - 가솔린, 디젤은 Efficency Technology 연비 향상 및 탄소 배출 감소. R&D 다운사이징, DCT, 터보 GDI, SGI, 클린 디젤, 천연가스

신에너지자동차 분야 직무 (공통)

  • 공통

    신에너지자동차 기술 트렌드 분석
    신에너지자동차 기술 규제 및 요구사양 분석
    신에너지자동차 시장 동향 및 미래 전망 분석
    신에너지자동차 생산/제조기술 분석
    신에너지자동차 품질 관리
    수강신청 바로가기

신에너지자동차 분야 직무